SEO란?
테크니컬 SEO
콘텐츠 SEO
링크빌딩 SEO
구글네이버SEO
SEO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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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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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상담
01
구글/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SEO)
란?
검색엔진 최적화(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검색결과 첫 페이지에 전체 검색자
약 91% 유입
WIKIPEDIA 검색엔진 최적화 정의
(https://ko.wikipedis.org/wiki/검색_엔진_최적화)
02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의
필요성과 효과
최근에는 검색엔진 광고 마케팅(
SEM
)효과가 점점 낮아지고 있고
검색엔진 최적화(
SEO
)는
AI
가 강화되어 고객언어와 가까운 검색결과이기에 점점 더 효과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why?
SEO 마케팅 필요성
국내외 검색엔진
상위 노출이 필요한
경우
기존의 검색엔진
광고 성과가 낮은
경우
단기 아닌
지속적 트래픽 유입
을 원하는 경우
Effect
SEO 마케팅 효과
자연스러운 고객 언어인
롱테일 키워드(문장)대응
주요 포탈 상위 노출로
광고비를 절감
지속적으로 웹사이트
트래픽 증가
SEM
Search Engine Marketing/검색엔진 마케팅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검색엔진 최적화
AI
Artificial Intelligence/인공지능
03
최근 주요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과
검색엔진
최적화 관계
최근
네이버의 검색점유율은 약57%
로 시장점유율의 급격히 낮아지고 있고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에 기본 탑재 된
구글은 약 32%
로 1년 만에
13% 수직 상승
하였습니다.
즉, 구글검색엔진의 기본원리를 활용한 검색엔진최적화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주요검색엔진 시장점유율
순위
브라우저
기간 내 평균
1
네이버
57.42%
2
구글
32.43%
3
다음
7.69%
주요검색엔진 연도별 시장점유율
순위
2017년
2018년
2019년
1
네이버 81.5%
네이버 67.7%
네이버 57.4%
2
다음 9.9%
구글 22.8%
구글 32.4%
3
구글 5.5%
다음 7.1%
다음 7.6%
자료출처:인터넷트렌드
(2019.12월 결과,http://internettrend.co.kr/trendForward.tsp)
04
최근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동향
네이버는 검색엔진 결과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2016년도 블로그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C-Rank
알고리즘, 2018년도 웹페이지의 질을 측정하는
다이아 알고리즘
을 개발하였고 모바일앱에서는 그린닷홈이라는 검색중심 U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두 구글 검색엔진의 강진에 따른 결과입니다.
최근 네이버 블로그 검색로직
D.I.A
다이아
Deep Intent Analysis
문서의
주제 적합도, 경험 정보, 정보 충실성,
문서의도, 어뷰징 척도, 독창성, 적시성
등
C.Rank
Context / Content / Chain
문서 자체보다는
해당 문서의 출처인
블로그의
신뢰도를 평가
하는 알고리즘
네이버 검색에 새롭게 적용된 D.I.A랭킹을 소개합니다.
(https://blog.naver.com/naver_search/221297090120)
주제별 출처의 신뢰도와 인기도를 반영하는 C-Rank 알고리즘
(https://m.blog.naver.com/naver_search/220774795442)
네이버 모바일앱 그린닷
검색중심 Google UI로 개편
05
검색엔진 최적화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검색엔진 최적화는
테크니컬 SEO,
콘텐츠 SEO,
링크빌딩
으로 분류되고
캠페인 진행 시 분류 항목의 순서, 내용 순으로 균형있게 진행을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분류
ON
PAGE SEO
홈페이지 내부
01
OFF
PAGE SEO
홈페이지 외부
02
검색엔진 최적화 분류 별
실행 내용 및 순서
검색엔진 최적화를
건축물을 건설하고 홍보하는
과정에 비유해
쉽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테크니컬
SEO
01
뼈대구축
테크니컬 SEO
는 건축물을 지을 때 뼈대가 튼튼해야
무너지지 않듯이 검색 키워드의
뼈대인 메타 태그,
이미지 태그, h1~h2 등의 HTML을 최적화해서
검색 로봇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 Title, Meta Tag 등 HTML 최적화
· 서버 속도 최적화
· 모바일 최적화
· 네이버 Search Advisor
· 구글 Search Console
콘텐츠
SEO
02
간판 설치
콘텐츠 SEO
는 우리 건물에 어떤 샵이 입점해 있는지
알리기 위해 간판을 설치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자사 서비스의 핵심/연관 키워드를 검색엔진에게
노출하여 알리는 것
을 말합니다.
· 핵심/연관 타켓고객 키워드 발굴
· 웹페이지 별 키워드 최적화
· 웹페이지 콘텐츠 워싱
· 키워드 갭 분석
· 키워드 트래킹 및 포지션 분석
링크빌딩
SEO
03
광고
링크빌딩 SEO
는 간판을 올려도 원거리의 고객은 잘
모르기 때문에 전단지도 돌리고 신문에 광고도 내고 하면서
마케팅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즉,
내 웹사이트에 SNS나
웹사이트 링크를 통해 트래픽을 높이는 방법
을 말합니다.
· 웹페이지 링크 전략
· 백링크 분석
· 백링크 감사
· 소셜미디어 전략
· 키워드 별 트래픽 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