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구글/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SEO)란?

검색엔진 최적화(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검색결과 첫 페이지에 전체 검색자
약 91% 유입
seo중요성 검색결과 첫페이지 약 91% 유입
02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의
필요성과 효과

최근에는 검색엔진 광고 마케팅(SEM
)효과가 점점 낮아지고 있고
검색엔진 최적화(SEO
)는 AI
가 강화되어 고객언어와 가까운 검색결과이기에 점점 더 효과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why?SEO 마케팅 필요성
seo check국내외 검색엔진
상위 노출이 필요한

경우
seo check기존의 검색엔진
광고 성과가 낮은

경우
seo check단기 아닌
지속적 트래픽 유입

을 원하는 경우
EffectSEO 마케팅 효과
seo check자연스러운 고객 언어인
롱테일 키워드(문장)대응

seo check주요 포탈 상위 노출로
광고비를 절감

seo check지속적으로 웹사이트
트래픽 증가

SEMSearch Engine Marketing/검색엔진 마케팅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검색엔진 최적화
AIArtificial Intelligence/인공지능
03

최근 주요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검색엔진
최적화 관계

최근 네이버의 검색점유율은 약57%로 시장점유율의 급격히 낮아지고 있고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에 기본 탑재 된 구글은 약 32%로 1년 만에 13% 수직 상승하였습니다.
즉, 구글검색엔진의 기본원리를 활용한 검색엔진최적화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주요검색엔진 시장점유율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엔진 국내시장점유율
순위 브라우저 기간 내 평균
1 네이버 57.42%
2 구글 32.43%
3 다음 7.69%
주요검색엔진 연도별 시장점유율
시간에 따른 검색엔진 점유율 추이
순위 2017년 2018년 2019년
1 네이버 81.5% 네이버 67.7% 네이버 57.4%
2 다음 9.9% 구글 22.8% 구글 32.4%
3 구글 5.5% 다음 7.1% 다음 7.6%
04

최근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동향

네이버는 검색엔진 결과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2016년도 블로그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C-Rank
알고리즘, 2018년도 웹페이지의 질을 측정하는
다이아 알고리즘
을 개발하였고 모바일앱에서는 그린닷홈이라는 검색중심 U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두 구글 검색엔진의 강진에 따른 결과입니다.
최근 네이버 블로그 검색로직
D.I.A다이아Deep Intent Analysis
문서의 주제 적합도, 경험 정보, 정보 충실성,

문서의도, 어뷰징 척도, 독창성, 적시성
네이버 다이아로직 살펴보기
C.RankContext / Content / Chain
문서 자체보다는 해당 문서의 출처인
블로그의
신뢰도를 평가
하는 알고리즘
05
검색엔진 최적화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검색엔진 최적화는 01 테크니컬 seo테크니컬 SEO, 02 콘텐츠 seo콘텐츠 SEO, 03 링크빌딩 백링크 seo링크빌딩으로 분류되고
캠페인 진행 시 분류 항목의 순서, 내용 순으로 균형있게 진행을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분류
ONPAGE SEO홈페이지 내부
01
온페이지 seo
OFFPAGE SEO홈페이지 외부
02
오프페이지 seo
검색엔진 최적화 분류 별
실행 내용 및 순서
검색엔진 최적화를 건축물을 건설하고 홍보하는
과정에 비유해
쉽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테크니컬 SEO01seo 단계 아이콘
테크니컬 seo 빌딩 건축에 비유설명
뼈대구축
테크니컬 SEO 는 건축물을 지을 때 뼈대가 튼튼해야
무너지지 않듯이 검색 키워드의
뼈대인 메타 태그,

이미지 태그, h1~h2 등의 HTML을 최적화해서

검색 로봇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 Title, Meta Tag 등 HTML 최적화
· 서버 속도 최적화
· 모바일 최적화
· 네이버 Search Advisor
· 구글 Search Console
콘텐츠 SEO02seo 단계 아이콘
콘텐츠 seo 빌딩 간판에 비유설명
간판 설치
콘텐츠 SEO 는 우리 건물에 어떤 샵이 입점해 있는지
알리기 위해 간판을 설치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자사 서비스의 핵심/연관 키워드를 검색엔진에게

노출하여 알리는 것
을 말합니다.
· 핵심/연관 타켓고객 키워드 발굴
· 웹페이지 별 키워드 최적화
· 웹페이지 콘텐츠 워싱
· 키워드 갭 분석
· 키워드 트래킹 및 포지션 분석
링크빌딩 SEO03seo 단계 아이콘
테크니컬 seo 전단지 광고비유 아이콘
광고
링크빌딩 SEO 는 간판을 올려도 원거리의 고객은 잘
모르기 때문에 전단지도 돌리고 신문에 광고도 내고 하면서
마케팅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즉,
내 웹사이트에 SNS나

웹사이트 링크를 통해 트래픽을 높이는 방법
을 말합니다.
· 웹페이지 링크 전략
· 백링크 분석
· 백링크 감사
· 소셜미디어 전략
· 키워드 별 트래픽 유도